4 min read

[통합 1만 구독자 기념] 프리미엄 구독 플랜을 폐지합니다

구독과 팔로우에 감사드립니다.

2025년 이전부터 제 글을 읽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AI는 이 블로그의 주요 주제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AI는 보조적 존재였고, 언제나 '삶의 밀도를 복리로 높이는' 것에 주된 초점이 있었죠.

그런데 2025년부터 AI와 바이브 코딩이 제 삶과 블로그의 메인 관심사가 되었고, 발행하는 글의 절대 양도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고픈 개발자를 위한 AI 활용법' 특강 슬라이드 중

거시적 트렌드와 제 관심사가 맞아떨어져서인지 블로그 구독자와 SNS 팔로워도 아주 많이 늘었고요. 8월에 시작한 유튜브를 포함해 어느새 5개 채널을 운영하게 됐는데, 8월 30일 기준으로 구독자/팔로워가 총합 1만을 넘겼습니다. 물론 중복 구독이나, 비활동 계정 등을 감안하면 훨씬 적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기분은 무척 좋네요.

3년 전 뉴스레터를 시작하면서부터 개인 브랜딩을 구축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되니 사실 좀 얼떨떨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제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니 기분이 좋아서 글을 더 많이 쓰게 되는 선순환도 있었습니다. 2022년에 시작한 뉴스레터 '삶의 밀도를 높이는 여정'에 발행한 글이 도합 120편을 넘겼네요(Maily 33편 + Ghost 90여편).

이렇게 글을 많이 쓰고, 공유하면서 저 스스로에 대해 확실히 깨달은 게 있습니다. 저는 프리미엄 구독자 전용으로 유료 컨텐츠를 공개하는 걸 굉장히 아까워하는 사람이었습니다. 2024년 초에 이 Ghost 블로그를 개설할 때만 해도 블로그 글을 영어로도 발행하고 외국의 유료 Substack 뉴스레터처럼 운영할 생각도 있었는데 (블로그만으로 먹고살아보자) 그보다는 내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그 사람들로부터 감사 인사를 받는 게 훨씬 행복하더군요.

그러다보니 월 $7짜리 프리미엄 구독자 분들만을 위한 컨텐츠를 만드는 건 점점 더 소홀해졌습니다. 가끔씩 프리미엄 구독자만을 위한 LLM 프롬프트 공유 같은 걸 했지만, 그런다고 유료 전환이 잘 일어나지도 않고... Paywall 퍼널을 더 정교하게 세팅해서 실험하는 것도 귀찮고... 차라리 그 시간에 글을 하나 더 써서 애드센스나 조금 더 먹지...

그래서 고민 끝에 1만 구독자가 됐다는 핑계로 프리미엄 구독자 구독 플랜을 아카이브했습니다. (몇 안 되는 연간 구독자 분들께는 사죄의 이메일을 한 분씩 보내려고 해요 🙇) 즉, 기존에 프리미엄 구독자 분들만 보실 수 있었던 컨텐츠를 이제 무료 구독만으로 다 보실 수 있습니다.

대신, 블로그 (무료) 구독자 전용 컨텐츠는 더 늘릴 예정입니다. 이 글 이후로는 대략 이렇게 하려고 해요.

  • 굉장히 많은 노력이 들어간 고급 컨텐츠: 전체 공개
  • 주 2회 정도 발행하는 뉴스레터 컨텐츠: (고급은 아까우니 전체 공개하고) 블로그 구독자에게 공개
  • 그 외: 전체 공개

워낙 제가 하고 싶은 말만 하는 블로그라, 보내드리는 뉴스레터가 입맛에 맞으실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