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min read

'고객 활성화 이메일 모음'을 15개 모아봤습니다

이 조사와 정리 과정 자체를 내맘에 쏙 들게 해주는 에이전트를 만들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Lovable 몇 달 구독하다가 구독 해지를 하니 이런 마케팅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너 안쓰는 동안 많이 바뀌었는데 다시 써볼래?" 메시지와 "프로 플랜 50% 할인해줄게" 콜투액션 모두 괜찮아보이더군요.

근데 이게 두번째 해지인데 지난번에는 안 왔거든요. 그사이 생긴 건지, 이번에만 충족된 트리거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n개월 구독하다가 해지 후 n일 후 라든가, 크레딧을 얼마 이상 쓴 / 프로젝트 몇 개 이상 만든 유저 라든가... 계속 치열하게 실험하고 있겠죠. 문득 이런 이메일만 모아두는 서비스가 있어도 재밌겠다 싶네요. 최초 가입 후 어떻게 온보딩시키는가, 구독 해지 후 어떻게 대응하는가 등.

그런데 여기까지 써서 글을 올리려다가, 이렇게 쉽게 생각한 아이디어라면 당연히 기존 서비스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잠시 AI 검색을 해봤더니 역시 괜찮은 소스가 여럿 존재하네요.

아래에 퍼플렉시티와 ChatGPT가 준 링크들을 정리해서 그룹핑해봤습니다. 총 15개 모음을 모은 셈이네요. 참고로 (당연히) 다 읽진 못했고, 전부 실존하는 링크임은 직접 눌러서 확인해봤습니다. 한줄 요약은 직접 했어요.

조사해서 정리하고 글쓰는데 총 45분쯤 걸렸는데, 이 조사와 정리 과정 자체를 내맘에 쏙 들게 해주는 에이전트를 만들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고객 재활성화 (리액티베이션, 리인게이지먼트, 윈백)

온보딩 & 리텐션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