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 코드 밋업] 레거시 코드베이스에서 에이전트와 사람을 함께 일잘러로 만드는 환경 구축하기
서울 클로드 코드 밋업에서 발표한 자료를 공유드립니다.
251217 [클로드 코드 밋업] 레거시에서 일잘러 환경 구축
안녕하세요. ”레거시 코드베이스에서 에이전트와 사람을 함께 일잘러로 만드는 환경 구축하기” 발표를 맡은 배휘동입니다. 반갑습니다. 레거시 코드베이스에서 에이전트와 사람을 함께 일잘러로 만드는 환경 구축하기 for 클로드 코드 밋업 서울 2025.12.17 by 배휘동 블로그, Facebook, LinkedIn, Thread 구독 및 1촌 요청 환영
코르카의 대표 제품인 "함께 논문을 읽는 AI 동료" 문라이트 팀 분들, 그리고 코르카 AX 팀 강규영님과 함께 만들어나간 과정과 결과를 자랑스럽게 담아봤어요.

밋업에서 정구봉님은 AI Native 팀 빌딩에 대한 경험을, 박진형님은 멀티 에이전트에게 복잡한 작업을 엄청나게 잘게 쪼갠 다음 효과적으로 합평해서 진행시키는 방법을 소개해주셨는데요.
두 분 발표도 정말 재미있었는데,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당근 이예찬님의 발표였습니다. 클로드 코드를 탑재한 '카비'라는 슬랙 봇이 질문자의 특성을 읽어(개발자인가 아닌가? 질문자가 소속된 팀이 접근 가능한 저장소가 어디인가? 이 팀은 어떤 데이터를 쿼리할 수 있나?) 그에 맞춘 응답을 슬랙으로 볼 수 있게 한 이야기였어요. 심지어 비개발자가 슬랙만으로 어드민까지 직접 개발할 수 있게 하셨더군요.
실질적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인터페이스라는 측면에서 굉장히 놀라웠고, 당근이 상장하면 주식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장 언제 하시죠?)
저는 다른 분들의 발표와 비교했을 때 ‘와우’ 할만한 포인트는 적은 편이지만, 그래도 현실의 많은 개발팀에게 맞닿은 고민을 잘 다룬 것 같아요. 재미있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2/18 업데이트: 전체 장표를 호스트인 최훈민님이 공유해주셨습니다.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Member discu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