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min read

SNS 피드에 다양성 부여하기

저는 예전에는 SNS 1촌 신청이 왔을 때 비교적 꼼꼼하게 상대 피드를 살펴본 다음 (요즘 활동을 하시는 분인가, 글이 내 성향에 맞나 등) 수락했는데요. 생각해보니 글을 잘 안 올리는 분이라면 어차피 내 피드에 뜨지 않을 것이고, 정말 나랑 맞지 않는 글이 올라온다면 그때 언팔해도 괜찮겠더군요.

그래서 요즘은 페이스북과 링크드인에서 1촌 신청이 오면 웬만하면 다 수락합니다. 너무 대놓고 헤드헌팅 메시지가 담겨있거나, 가짜 계정이라는 느낌이 들 때 빼고요.

이렇게 하면 우선 1촌 요청자를 살펴보는 데 드는 시간과 에너지가 줄어들어서 좋고, 내 피드에 다양성이 부여되어서 더 좋아요. SNS를 오래 하다 보면 나와 비슷한 생각과 의견을 가진 사람들만 모여있게 되기 쉬운데, 새로운 친구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접하게 되니 편협함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점은 내가 원래 좋아하던 분들의 가치있는 글을 발견할 확률은 상대적으로 줄어든다는 건데... 어차피 정말 가치있는 정보라면 언젠가, 어떤 경로로든 내 눈에 띌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쓰레드는 1촌 개념이 없기도 하고, 누군가를 팔로우했을 때 너무 피드가 팍팍 변하는 느낌이 들기도 해서 맞팔은 신중하게 하고 있어요.

1줄 요약: 페이스북, 링크드인에서 1촌 요청 편하게 해주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