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Learn & Unlearn] Opus 4.6 vs gpt-5.3-codex, The Complete Guide to Building Skills for Claude, corca-workflow
지난 며칠간 소셜 미디어에 짧게 올렸던 것들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Opus 4.6 vs gpt-5.3-codex
2월 6일 새벽, Sonnet 5 가 나올 줄 알았는데 대신 Opus 4.6이 나왔습니다. 나오자마자 꽤 많이 사용해보고 있는데, 솔직히 아직 뭐가 나아졌는지 확실한 체감은 안 됩니다. 저만의 어려운 벤치마크가 없고, 그냥 평소 하던 일을 계속하면서 '바이브 체크'만 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거의 동시에 gpt-5.3-codex 도 나왔습니다. 이것도 계속 써보고 있는데, 성능은 둘째치고 xhigh effort가 훨씬 빨라진 건 확실히 체감됩니다. 소셜 미디어에는 Codex 아주 좋다는 평이 많아지고 있고 저도 마음에 들어서 계속 이도류를 쓸 것 같아요.
1M Context: 못써서 아쉬움
Opus 4.6에서 1백만 컨텍스트를 지원한다고 해서 아주 좋아했는데 실제로 /model opus[1m] 을 하고 나서 메시지를 보내면 400 에러가 납니다. 버그인 줄 알았더니, 공식문서에 현재는 API와 Pay-as-you-go 만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아주 아쉬웠습니다. 특히 큰 작업을 할 때 다음 세션으로 핸드오프를 하다 보면 맥락 유실이 어쩔 수 없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기다려봐야죠.

Fast Mode: 기겁했음
Opus 4.6 나오면서 $50 선물받은 거 써보려고 (혹시 안받으신 분은 이 글 참조하세요), 더 빠르고 더 비싸다는 Fast mode 를 /fast 로 켜봤습니다. Fast mode는 정액제 요금에 포함된 게 아니라 Pay-as-you-go 처럼 작동하는데, 그리 길지 않은 두 세션만에 보너스 $50이 거의 다 소모됐습니다.

솔직히 속도 체감은 A/B 테스트를 해본게 아니니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함부로 못쓰겠다는 결론. 사용하실 분들은 월별 지출 한도 꼭 설정하고 쓰시길 바랍니다.
Agent Team: 만족스러움
지금까지는 클로드 코드에서 '서브에이전트에게 결과를 돌려받는' 형태로만 협업이 가능했는데 '팀'을 조직해서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tmux 세션이 혼자 알아서 뜨는 게 신기하게 느껴지더군요. 토큰은 더 많이 쓰지만 더 지능적으로 변한 느낌적 느낌이 있습니다.
참고로 클로드 코드 체인지로그를 보시면 Agent Team 관련해서 많은 버그픽스가 있었습니다. 오토 업데이트 안 하시는 분들은 업데이트 꼭 하고 쓰시길 권합니다.
The Complete Guide to Building Skills for Claude
얼마 전 앤트로픽에서 좋은 스킬 가이드 문서를 PDF로 내놨습니다. 보자마자 제 스킬들을 개선하는데 쓸 수 있겠다 싶어서 기뻤죠. 하지만 PDF라서, 마크다운으로 변환하고 '에이전트에게 먹일 거다'라고 말하며 챕터별로 쪼갰습니다. 별 생각 없이 공유했는데 많이들 좋아해주시더군요.
cwf: Corca Workflow
한동안 '일주일프'를 못올렸는데, 만든 skill과 hook은 아주 많지만 그것들이 산재되어있다는 느낌이 있어서 그랬습니다. 그래서 며칠동안 토큰 태워가며, Superpowers나 Compound Engineering Plugin처럼 단일 플러그인 + 멀티 스킬 구조로 전체 워크플로우를 다룰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메이저 버전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고 있었어요. 위 Complete Guide도 당연히 참조했고요. 거의 마무리 단계이고, 끝나면 공개하겠습니다.
1월 29일에 '순정으로 시작해 내게 딱 맞는 워크플로우를 자라나게 하는 방법' 이라는 글을 썼었는데요. 이 글을 쓰기 전부터 실제로 저는 다른 플러그인을 가져다 쓰기보다는 제게 맞는 워크플로우를 자라나게 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결실을 맺은 셈입니다. 전체 워크플로우에 Agent Team 도입, 셀프 힐링 시스템, 린터, dspy 등 많은 철학을 담아 만들고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Member discussion